고물가에 고에너지까지 갈수록 먹고살기가 힘들어지는 시대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많이 아끼고 또 스마트하게 비용을 소모하는 게 가장 좋겠죠?
여러 제도들 중 가운데 오늘은 전기세 캐시백 및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대한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목록.
1.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이란 무엇인가요?
2.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하는 방법
3.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산정 시 절감률에 관하여
4. 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캐시백에 대하여
5.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지급시기
6.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현금 지급 방법
7.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 후 절감에 성공치 못할 경우
8.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소개 사이트
1.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이란 무엇인가요?
2022년부터 에너지 소비절약 의식 제고 및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서 시작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주택용 전기사용자가 과거보다 일정 수준 이상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을 드리는 주거부문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입니다.
즉 이전보다 일정 수준만큼 '덜 쓰게 되면' 캐시백으로 주는 혜택이 되겠습니다.
2.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하는 방법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신청 주소지에 주민등록된 구성원 (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중 1인)이 온라인이나 방문신청으로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전기요금 청구서등에 포함된 QR코드 스캔, 또는 네이버 등에 한전 에너지 캐시백 검색을 하여 한전:ON에 접속합니다.
-방문신청은 본인 확인을 위하여 신분증,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가까운 한전지사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별도의 신청기한은 없으므로 연중 언제든지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3.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산정 시 절감률에 관하여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산정 시 절감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0%의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이는 장기출장, 여행 등에 따라 절감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캐시백이 과다 지급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마련된 내용입니다.
가정에서 절감가능한 전력사용량 수준을 고려하여 절감률 30%를 상한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해당하는 상한선은 한전에서 정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절감률 40%, 절감량 400 kWh를 달성하게 되었을 때,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300 kWh를 기준으로 캐시백이 지급
4. 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캐시백에 대하여
아파트 단지 에너지캐시백 정책은 23년 11월에 종료되었습니다. 24년부터는 시행하지 않습니다.
-해당하는 뉴스나 기사는 찾을 수가 없네요.
한전 홈페이지를 직접 참조하지 않는 이상 알 수가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5.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지급시기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 절감률, 지급금액 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여 지급합니다.
-지급기준에 대하여
월 절감량 산정 시 전기사용의 실적을 전 2개년 사용량 평균을 확인합니다. 내가 만일 2024년 1월에 대한 캐시백을 받게 된다면 2개년 전에 해당하는 2023년과 2022년 1월에 대한 평균값을 확인하고 그보다 '적을' 경우 캐시백의 해당이 되는 경우가 됩니다.
-이사를 온 경우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환경과 생활환경이 같기 때문에 사용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합니다. 즉 이사 오시기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사용량 정보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살고 있었던 집의 거주자 전기요금을 확인하여 진행합니다.
-저는 현재 전에 살던 집주인보다 덜 쓰고 있어서, 대부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대상자가 됩니다.
-반면에 만일 제가 이사를 가고 이 집에 와서 사는 분이 저보다 덜 써야 대상자가 되는데, 저희 집에 전기세가 적게 나오니 더 적게 쓰는 분이 오셔야지만 혜택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6.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현금 지급 방법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으나, 현금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 입력등의 불편으로 23년 하반기부터 폐지, 대신 전기요금 청구 시 비용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현금으로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보다 캐시백 금액이 많으면?
해당하는 캐시백 금액은 이월처리되어 전기요금에서 차감하여 진행합니다.
7.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 후 절감에 성공치 못할 경우
전기 사용량의 증가로 절감하지 못하였다 할지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8.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소개 사이트
https://en-ter.co.kr/ec/main/main.do
고객센터 국번 없이 123으로 전화하시거나 캐시백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직접 신청하시고 캐시백 홈페이지 고객지원 - 담당자 조회를 통하여 지역별 담당자와 통화할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자료 첨부
-전기요금 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