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대란 이후에 다시금 알뜰폰을 바꿀 때가 되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SKT로 옮기게 되었는데 그중에 프리티 개통이 안되어 고생한 내용입니다.
알뜰폰 유심 개통 안될 때의 내용으로 Wait for OTA Activation 오류가 생겼고 통신사 안될 때에 대한 내용으로 공유합니다.
프리티 고객센터 번호
SKT 알뜰폰 1661-2207
KT 알뜰폰 1577-4551
U 알뜰폰 1588-3615
바쁘신 분들을 위하여 빠른 요약부터 진행합니다.
- 유심을 꽂고 비행기 모드로 10번 이상 On/Off 해봅니다.
- 전화기를 3번 이상 껐다가 켜봅니다.
- 알뜰폰 통신사에 들어가서 번호를 등록해 봅니다.
- 다른 공기계 스마트폰에 유심을 끼워봅니다. 최초 통신사 영향이 있습니다.
- 유심 다운로드를 수동으로 진행, 다음의 통신사의 번호를 키패드에 눌러봅니다.
- SKT #758353266#646#
- KT *147359*682*
- LG U+ #5487587#682#
- 해당하는 사항으로 진행하여도 안되면 각 알뜰폰 통신사 상담사에게 전화합니다.
- LG 또는 아이폰의 경우 개통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뜰폰 유심을 미리 구매하여 진행하는데 오류가 생겼습니다.
- 아이폰 14 프로 자급제
- 알뜰폰 KG 모바일 (LG망)에서 알뜰폰 프리티 모바일 (SKT) 이동
- 처음으로 알뜰폰 중 SKT로 이동하게 된 케이스
- 유심 등록 후 아이폰에 꽂아도 인식 불가
- Wait for OTA activation 오류가 생김
- 프리티 모바일 통신사 상담원은 유심 초기화 권면
- 유심만 수차례 꽂아보고 안되면 다시 연락 달라고 함
- 번호 이동한 지 30분 만에 개통 (이유는 모름)
알뜰폰 통신사를 SKT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8년도부터 꾸준하게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유심을 미리 받고 진행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선구매로도 구입하여 진행해 보았고,
근래에는 eSim(핀디렉트)도 개통하여 듀얼폰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런 어려움 없이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었고 좋은 요금제가 나오면 메뚜기처럼 뛰어다니며 통신사 번호이동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도 KG 모바일에서 4개월 0원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3월에 계약이 만료가 되어서
급하게 프리티 모바일 7,700원 요금제로 이동하였습니다.
- 12개월 간 7,700원
- 데이터 10GB
- 전화, 문자 무제한
요즘에는 와이파이가 다 잘 되어 있어서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셀룰러를 사용 안 하게 되더라고요.
저렴하게 나온 것이라서 이 상품으로 가입합니다.
유심을 받아서 개통을 진행하는데 안됩니다.
프리티 사이트에 들어가서 번호이동 유심 등록부터 진행하고 아이폰에 꽂았습니다.
전화기도 여러 차례 껐다가 켜보고 진행을 하였는데요.
SKT 통신사가 올라옵니다.
LTE 망이 연결된 것을 확인하고, 와이프에게 확인 전화를 해봅니다.
" 이 전화번호는 고객의 사정으로 당분간 발신이 정지되어 있습니다."
뭐? 왜? 난 뭐 한 게 없는데 왜 뭐??
.... 인식이 안됩니다.
분명히 KG 모바일에서는 해지가 되었다고 문자가 왔는데요.
그리고 프리티에서도 문자가 왔습니다.
분명 해지 문자도 다 왔고, 번호 이동 가입까지 끝났다고 되었습니다.
프리티 앱을 설치하고 확인해 보니 이미 가입이 되어 있었습니다.
심지어 셀룰러 LTE는 인터넷 연결이 됩니다. 전화가 안되더라고요!
전화가 안되니 갑자기 멘붕이 옵니다. 당장 업무를 봐야 하는데 전화 문자가 안되니 답답합니다!
그런데 왜 안되냐고요!
뭐가 문제냐고요!
급하게 인터넷을 찾아봅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몇몇 있었습니다.
원인을 추려보자면
- SKT 알뜰폰의 경우 이런 증상이 몇몇 있다.
- 아이폰의 경우 이런 경우가 있다.
- SKT 망은 3G 망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개통하는 곳에 3G가 안되면 번호 등록이 안된다.
- 프리티망이 이렇다. SKT 망 중에 알뜰폰 프리티가 간혹 이런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해결하는 방법도 제시가 되어 있었는데요.
일단은 화면이 이런 화면이 뜬다고 합니다.
Wait for OTA activation
OTA : Over The Air activation이라고 하며 휴대폰 개통에 필요한 절차입니다.
즉 그냥 기다리라는 뜻이죠.
이 화면은 결국 닫기를 누르고 통신사에 문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냥 기다리고 통신사에만 문의하는 게 답일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통신사에 전화를 하였고,
-듀얼 번호라서 다른 번호로 통신사에 전화하였습니다.
만약 다른 번호로 통화가 어렵다면 다른 사람의 전화기를 빌려서라도 해야 합니다.
상담사는
"등록이 전산상에 안되어 있다." ,
"유심을 초기화할 테니 다시 꽂아봐라."라고 하였습니다.
저는 이렇게 하기보다 그냥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해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전화를 끊고 다음처럼 진행하였습니다.
프리티 고객센터 번호
SKT 알뜰폰 1661-2207
KT 알뜰폰 1577-4551
U 알뜰폰 1588-3615
진행해 본 방법은
- > 껐다 켰다 3번 이상 반복
- > 비행기모드 5번 이상 반복
이렇게 하였습니다.
5분 정도 지나니까, 드디어 통신망이 잡히고 전화가 됩니다.
그리고 다시 통신사 상담원에게 전화가 왔는데요.
간혹 이런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다시 되니까 다행이라고 하더군요.
이후에 프리티 앱에 접속하여 번호를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프리티 앱에 등록 시 문자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문자 수신이 안되면 소용이 없습니다.
홈페이지 사이트
안드로이드 앱
아이폰 앱
*Wait for OTA activaion 이 나온 다음에 껐다 켰다를 반복하니 아이폰에서 번호가 인식이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알뜰폰으로 메뚜기 여러 차례 해도 이런 적은 없었는데, SKT망 그리고 프리티 회사가 그렇다고 하네요.
다른 경우는 못 본 듯합니다. 여하간 한 1시간 이상 애먹었고 전화기가 안되니까 심히 불안했던 순간이었습니다.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